워드프레스 완벽 입문으로 공부하기 - 22. Akismet (스팸 댓글 관리) 플러그인 활성화





블로그에 스팸이 들어오는 이유는 "검색 엔진이 사이트에 대한 링크가 많을수록, 해당 사이트에 높은 등급을 부여" 하기 때문이다.

      이를 목적으로 스패머들은 스팸을 자동으로 보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자신의 웹사이트 링크가 포함된 스팸"을 최대한 많은 블로그에 보내는 것이다.

      스팸 댓글을 보면 "자신의 사이트로 연결하는 링크"가 있으므로, 스팸을 판단하기가 아주 쉽다.




▲ 스팸 댓글 관리는 워드프레스에 포함되어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Akismet (아키스멧) 플러그인이 사용된다. 

     아키스멧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의 창립자인 매트 뮬렌베그가 운영하는 워드프레스닷컴의 Automattic (오토매틱)이 만들어낸 스팸방지 플러그인이다.




▲ 이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정상적으로 작동시키려면 Akismet API 키가 필요하다. 

     가입형인 워드프레스닷컴에서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사용되지만, 워드프레스를 설치형으로 사용하면 별도의 키를 입력해서 설치해야 한다.




▲ 관리자 화면의 주 메뉴에서 플러그인을 클릭 후, Akismet을 활성화 시켜 "당신의 Akismet API 키"를 클릭하거나, 플러그인 메뉴의 하단에 새롭게 생성 된 "Akismet 설정을 누른다.

    그리고, "키 구하기"를 오른쪽 클릭 후, 새 탭에서 링크 열기를 누르면 키를 받을 수 있는 Akismet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 홈페이지에서 "Get an Akismet API key" 버튼을 누른다. "Say goodbye to comment spam (스팸 댓글은 이제 안녕~)" 이라는 기분 좋은 문구가 나를 반긴다. ♪




▲ 일반 개인은 3번 째, Personal을 선택하고 SIGN UP을 선택하고, 다음 화면으로 이동한다.




▲ 가장 먼저, 우측에 가격을 정하는 슬라이더를 0.00/yr로 만들고,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다음 CONTINUE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화면에서 이메일을 확인하라고 한다.




▲ 자신의 이메일을 확인하면, "Your Akismet API key" 라는 제목의 메일이 와 있고, 클릭하면 API 키가 보인다. 이 키를 블록 설정해 복사하는데, 앞뒤로 공간이 붙지 않도록 주의하자.

 



3일 전, 티스토리에서도 아키스멧 플러그인을 새롭게 선보였었다. 그래서 바로 적용을 하였고, 그 때 만든 키로 워드프레스에서 그대로 사용이 가능했다.




▲ 이제,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 돌아와 복사한 API 키를 붙여넣기 한다. 그 후, 아래에 체크박스를 모두 클릭하고 "설정 새로 고치기"를 누르면 활성화가 완료된다!

    승인한 댓글의 수를 표시하는 것은, 댓글 작성자 옆에 숫자가 나오며. 신뢰도가 높은 댓글 작성자의 파악이 용이하고, 빠른 승인이 가능하다.




▲ 스팸이 들어오면 아키스멧 플러그인이 자동으로 스팸 댓글로 보내고, 15일간 보관하고 있다가 데이터베이스에서 삭제한다.

     그래서 가끔씩 정상적인 댓글이나 트랙백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댓글 관리에서 스팸을 클릭해 들어가, 스팸 여부를 확인한 다음 스팸 아님을 클릭하면 원상 복구 된다.




+) 추가로, 티스토리에 적용 된 아키스멧 플러그인의 활동을 보면, 오늘 새벽에만해도 10개 이상의 스팸 댓글을 잡아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




Comment 5     TRACKBACK : 0

Trackback : http://vipblogger.tistory.com/trackback/313 관련글 쓰기

prev 1 ... 302 303 304 305 306 307 308 309 310 ... 496 next


티스토리 툴바